6세 아동 행동 심리의 특징
6세 아동의 행동 심리는 여러가지 다양한 특징을 볼 수 있습니다.
첫째 사회성 발달로 6세 아동은 다른 아이들과 함께 놀며 친구를 사귀기 시작하며 자신의 생각이나 감정을 다른 사람에게 표현하고 상대방의 의견에 대해서도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둘째는 상상력 발달로 이 시기의 아동은 상상력이 발달하며 상상력을 이용해 가상의 상황에서 자신의 역할을 떠올리며 놀이를 즐기기도 합니다. 또한 동화나 이야기를 듣고 그림을 그리며 상상력을 자극하기도합니다.
셋째로는 체력 발달로 운동 능력이 향상되며 균형 감각과 공간을 인식하는 능력이 발달합니다. 한편 감각 발달이 미숙한 아동들도 6세 이후에는 대부분 정상적인 감각 발달을 보이기도합니다.
넷째는 자아 개념 발달입니다. 자신이 누구인지, 자신의 성격이나 능력 등을 이해하기 시작하여 자아 개념을 형성하고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자각하며 자신감을 키워나갑니다.
다섯째는 집중력 발달로 이전보다 더 긴 시간동안 한 가지 활동에 집중할 수 있게됩니다. 아울러 집중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자기조절 능력도 이 시기에 발달합니다.
여섯째로는 적극적인 학습자로 학습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크게 높아지며, 스스로 학습을 시작하고 지속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나갑니다.
일곱째로 정서적인 발달입니다. 감정 표현과 이해력이 높아지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면서 동시에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려고 노력합니다. 아동은 감정을 조절하고 해소할 수 있는 능력도 이시기에 발달합니다.
마지막으로 윤리적, 도덕적 발달로 어떤 행동이 올바르거나 부적절한지를 구분할 수 있게됩니다. 이를 통해 윤리적이고 도덕적인 행동을 취하려고 노력하며, 타인을 존중할 줄 알게됩니다.
6세 심리 발달 연구
한국에서 아동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증가함에 따라 각 연령별 행동, 심리적 특성에 대한 전문가들의 연구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첫번째로 아동의 인지 발달은 한국에서는 6세 아동의 인지 발달을 중심으로 한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습니다. 예로 아동의 추론 능력과 추상적인 개념 이해와 기억력과 정보 처리 능력 등에 대한 연구가 많이 있습니다. 둘째로 언어 발달에 대한 연구또한 많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예시로 아동의 어휘 발달, 문법 구문 이해, 읽기와 쓰기 능력, 이야기 구조 이해 등에 대한 연구가 있습니다. 셋째로 감정 및 사회성 발달에 대한 연구로 아동의 감정 인식 능력, 감정 조절 능력, 사회적 문제 해결 능력, 친구 관계 형성 등에 대한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밖에 아동의 성격 및 특성, 체력 발달, 영양 상태 등에 대한 연구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6세 아동과 부모와의 관계
6세 아동과 부모는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위해 어른인 부모가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 더 많이 있습니다. 부모는 아동의 성장과 안녕을 증진하기 위해 몇 가지 유념해야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첫째, 적극적인 칭찬과 격려입니다. 모든 연령에도 동일하게 적용되는 부분으로 부모는 아동의 노력과 성과를 인정하고 칭찬하며 아동이 실패했을 때도 다그치지않고 격려해주어야 합니다. 이러한 적극적인 칭찬과 격려는 아동의 자신감과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하는 데 도움을 크게 줍니다.
둘째,이해와 존중으로 아동은 부모가 자신을 이해하고 존중한다는 것을 느끼면서 자아 개념이 발전하기에 부모는 아동의 감정을 수용하고 이해해주며 아동의 의견과 생각을 존중해야 합니다.
셋째,적절한 규제입니다. 부모는 미성년자인 아동이 안전하게 잘 자라도록 적절한 규제를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아동의 안전을 지키는 것 뿐만 아니라 적절한 규제는 아동의 자아개념 발달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모두가 인지하듯 무차별적인 체벌과 벌칙은 아동의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넷째로 공감과 소통입니다. 부모는 아동의 감정에 공감하고 아동의 마음을 자유롭게 털어놓을 수 있는 환경과 분위기를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아동이 자신의 감정을 솔직하게 표현하고 소통할 수 있으면서 부모는 그것을 수용하고 대화를 통해 아동의 심리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예의와 도움으로 부모는 아동에게 예의와 도움의 가치를 가르쳐야 합니다. 아동이 먹는 방법, 대화하는 방법, 타인을 배려하는 방법 등을 가르치면서 아동이 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 좋은 방향으로 습관이 잡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교육은 아동의 심리적 안녕과 인간관계 발달에 상당히 큰 영향을 미칩니다.
여섯째로 자율성 존중입니다. 부모는 아동의 자율성을 존중하면서 아동이 스스로 선택하고 판단할 수 있도록 기회를 끊임없이 주어야 합니다. 인생의 대부분은 선택의 연속이기 때문에 부모가 대신 결정해 주고 해결해주는것이 아닌 아동 스스로 어릴때부터 생각하고 결정하는 능력을 길러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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