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 아동심리의 특징
4세 아동은 성장과 발달이 계속해서 진행되면서, 3세 아동 때와는 다른 심리적 특징을 보이게 됩니다. 이들의 대표적인 특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중 첫번째로 인지 발달이 있습니다. 4세 아동은 지적 능력이 더욱 발전하면서 추상적인 사고가 가능한 수준으로 발달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지난 주말에 다녀온 동물원에서 동물의 특징을 토론하는 것과 같은 추상적인 주제에 대해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두번째로 상상력의 발달입니다. 4세 아동은 상상력이 더욱 발달하면서, 다양한 상황을 상상하고 그에 대한 이야기를 스스로 만들어 내기 시작합니다. 또한, 인형이나 도구 등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이야기를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세번째로 사회성 발달입니다. 4세 아동은 그동안 강화되었던 자기중심적인 태도에서 벗어나 좀 더 이타적인 사회성이 발달합니다. 그래서 다른 아이들과 함께 놀거나 대화하고 감정을 공유하면서 상호 협력하는 능력이 발달합니다.
넷째로 독립성이 발달하게 됩니다. 4세 아동은 스스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3세에 비해 더욱 발전하는데 이시기에는 옷 입기, 식사 준비, 세수 등의 일을 더욱 스스로 할 수 있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취미의 발달입니다. 4세 아동은 자신이 좋아하는 취미나 활동에 대한 관심이 더욱 발달되는데 특히 댄스, 요리, 미술 등의 활동을 하면서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됩니다. 이러한 심리적 특징을 보이기 시작하면서 그동안에 비해 더욱 다양한 경험을 통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게됩니다. 이시기의 아동은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위해 적극적인 도움과 지원을 받으면 긍정적인 성장을 하게 됩니다.
4세 아동의 행동 심리 발달 연관성
4세 아동의 행동은 그들의 심리적 발달과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4세 아동의 행동 원인과 이유에 대한 예시로는 몇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는 호기심으로 이 시기의 아동은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이 매우 높습니다. 무언가를 탐구하고 새로운 경험을 해보려는 욕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둘째로 감정의 표현입니다. 4세 아동은 감정의 표현을 3세에 비해 자유롭게 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불안, 슬픔, 분노, 기쁨 등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셋째는 지식 습득으로 4세 아동은 지식 습득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며 이를 위해 책이나 장난감, 게임 등을 활용합니다. 넷째로 자아 개념 형성입니다. 자아 개념을 형성하기 시작하는 4세의 시기는 자신의 능력을 발휘하고,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해 더욱 확고한 인식을 갖기 시작합니다. 마지막으로 독립성으로 스스로 일을 처리하는 능력이 높아지면서, 독립적인 행동을 하게 됩니다. 스스로 식사를 준비하거나, 옷을 입거나, 책을 읽는 등의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한국에서의 4세 아동 심리 연구
한국에서도 유아 및 아동 심리학 연구는 점점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유아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4세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연구도 많이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 대학 및 연구기관에서는 아동발달, 가족, 교육, 정서, 인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유아발달에 대한 연구를 지원하고 있으며 국가수준에서 아동복지와 교육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4세 아동의 행동 심리학에 대한 연구와 정책 지원이 더욱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7세 아동 행동 심리 특성 특징 (0) | 2023.05.04 |
---|---|
6세 아동 행동 심리의 특징, 발달, 관계 (0) | 2023.05.04 |
5세 아동 행동 심리 특징 및 관계 연관성 (1) | 2023.05.03 |
3세 행동 심리 이유, 원인, 특징 및 복지 (0) | 2023.05.02 |
아동심리학의 정의 필요성 중요성 배경 역사 (0) | 2023.05.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