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전학 절차, 환경 변화에 따른 심리 상태
신도시가 생겨나고 구도시에서 신도시로 또는 이미 자리잡힌 곳으로 이사를 가기 위해 신도시에서 구도시로 이사를 종종 오가고 합니다. 신도시가 좋아 왔지만 아직 자리잡히지 않은 환경으로 다시 구시가지로 가는 경우도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이사와 함께 자녀가 있다면 꼭 거쳐야 하는 절차가 있습니다. 초등,중등,고등학생들이 있다면 전학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먼저 초등자녀의 경우 해야하는 절차를 살펴보겠습니다. 아울러 전학하는 경우 아이들의 심리 상태에 대해서도 알아보고 부모와 교사의 어떤 역할이 아이의 환경 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초등학생 전학시 해야 할일
1) 우선 제일 먼저 현재 재학중인 학교의 행정실에 전학 예정 사실을 알려야 합니다. 급식비와 같은 수익자 부담경비의 반납을 받기 위해 필요하다고 합니다.
2) 이사 및 주소 이전 후 전입 신고후에 해당 초등학교가 적힌 전입증을 발급받습니다.
3) 주민센터에서 발급받은 전입증(또는 주민등록등본)을 전학가는 학교 행정실에 제출합니다.
정부24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전입신고하는 경우 '초등학교 배정확인증'을 출력해 제출합니다.
4) 참고로 아이 관한 서류는 전학 전후의 학교간 전산망을 통해 이동이 되어 학부모가 지참해야 하는 서류는 없습니다.
10세 아동 전학에 따른 심리상태
초등3학년의 나이인 10세 아동의 전학은 큰 변화와 도전을 가져올 수 있는 환경적 변화입니다. 새로운 학교로의 전학은 이전과 다른 새로운 환경, 새로운 친구들, 새로운 선생님들과의 만남을 의미하며 이러한 환경적 변화는 아이들의 심리 상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1)불안과 스트레스: 새로운 학교로 전학하는 아이들은 환경변화에 대해 불안과 스트레스를 느낄 수 있습니다. 익숙한 이전과 다른 환경에 적응해야 하고 새로운 환경속에서 사회적 규칙과 예절을 배워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변화와 불확실성은 아이들에게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사회적 관계의 변화: 새로운 학교로 이동함으로 인해 아이들은 새로운 친구들과 관계를 형성해야 합니다. 이는 사회적 관계의 변화와 적응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이마다 다르지만 어떤 아이들은 이 변화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지만 어떤 아이들은 새로운 환경에서 친구를 사귀는 것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3)자아 개발: 전학은 아이들의 자아 개발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 새로운 환경에서의 경험과 도전은 아이들의 자아 개발과 성장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자아 정체성의 혼란과 자아 평가에 대한 도전을 야기할 수도 있습니다.
4)학업적 도전: 새로운 학교로 전학하는 아이들은 수업환경 변화에 따라 학업적 도전을 겪을 수 있습니다. 전학 시에는 교육과정, 학습 방법, 교사의 가르침 방식 등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변화에 대한 적응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새로운 환경변화에 대해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대처하고 자신의 새로운 환경에서 발전하고 성장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어떤 아이들은 전학으로 인한 새로운 환경에 대해 스트레스와 불안을 겪을 수 있으며 적응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습니다.
아동의 새로운 환경 적응 위한 방법
환경 변화에 따른 긍정적 적응과 변화에 마주하는 것을 돕기 위해 부모와 교사외 주변인들은 열린 마음으로 아이들과 대화하며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전학 갈 학교와 그 주변 지역을 사전에 여러차례 둘러보고 익숙해지도록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아이들이 전학 후 새로운 친구를 사귀고 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학교에서하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고 흥미를 갖도록 선생님들의 세심한 관심과 지도력이 발휘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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